트럼프 당선 확률 91%

884

#시사셰프 #대통령 누가될까

시사셰프
●오늘의 요리: 대선 결과 예측
●요리 재료: 프라이머리 모델, 헬멋 노포스 정치학 교수

오늘로 대선이 48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의 당선 여부를 점치는 여론조사나 예측 기사들이 넘쳐나고 있죠. 그만큼 올해 대선이 예측 불허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예고해드렸던 대로 15호 뉴스레터의 첫 소식은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을 점쳐봤습니다. 시사셰프 코너로 꾸몄는데요. 똑개비뉴스가 정치 이슈를 다룰 때 한쪽으로 치우친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분석에선 최대한 공정성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016년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을 예측한 정치학 교수 두 분이 있었죠. 4년이 지난 지금 두 분의 의견은 서로 다릅니다. 이번 시간에선 당선된다는 예측을 소개해드리고 다음 시간엔 낙선 가능성을 들어보겠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91% 당선

시사셰프(이하 시사): 안녕하세요. 교수님 소개 부탁 드려요.
헬멋 노포스: 안녕하세요. 전 독일계 미국인입니다. 베를린 자유대학을 거쳐 미시건 대학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죠. 1979년부터 현재까지 41년째 롱아일랜드의 스토니 브룩 대학의 정치학과 교수로 재직중입니다.

시사: 대선 예측 모델로 유명하세요.
노포스: 1992년부터 대선 예측 모델을 만들기 시작해서 4년간 개선을 거쳤죠. 1996년 실시된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재선부터 대선 결과를 내놓기 시작했죠.

시사: 가장 궁금한 건 올해 대선이에요.
노포스: 제 예측 모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은 91%입니다. 11월3일 선거인단 투표(electoral vote)에서 362표를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바이든 대통령은 176표에 그칠  것으로 보여 당선 가능성은 9% 정도밖에 안되죠.

시사: 예측 모델에는 어떤 요인이 적용되는지요.
노포스: 프라이머리 모델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예측 모델과 달리 전 2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먼저 각 당의 대선 후보를 뽑는 예비선거가 첫 번째죠. 특히 예비선거 초기 당내 지지율은 11월 대선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알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예측 요인입니다. 예를 들어 트럼프 대통령은 뉴햄프셔 예비선거에서 85%라는 압도적인 지지를 얻었지만 바이든 후보는 8.4% 밖에 안됩니다. 대통령이 되기엔 매우 약한 지지율이죠.

시사:오바마 대통령도 뉴햄프셔 예비선거에서 지지율이 낮았지만 당선되지 않았나요? (뉴햄프셔 예비선거에서는 힐러리 클린턴이 승리)
노포스: 예측 모델의 또 다른 요인인 ‘역사적 흐름의 수치화’를 적용하면 오바마 전 대통령 당선을 예측할 수 있죠. 즉, 대선 진자의 추가 현임 대통령이 백악관으로 향하는지, 멀어지고 있는지 확률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1964년 이후 현임 대통령이 재선에 실패한 경우는 1980년 지미 카터 전 대통령 뿐이죠. 당내 지지율이 단단한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이 크게 점쳐질 수밖에 없죠.

시사: 그간의 예측결과가 정확했나요?
노포스: 지난 6차례 대선 중 2000년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앨 고어 후보를 이겼을 때를 제외하곤 5차례 제 예상이 맞았죠. 제 모델을 1912년 대선부터 확대해도 예측이 틀릴 수 있었던 선거는 1960년 존 F 케네디 전 대통령과 리처드 닉슨간 대결뿐입니다.

시사: 현임 대통령에 대한 반대 여론이 유례없다고들 하는데요.
노포스: 역대 모든 대통령들이 독특했습니다. 예를 들어 첫 흑인 대통령인 오바마 전 대통령도 그렇지 않았던가요?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첫 여성 대통령 후보였죠. 물론 제 예측모델은 어디까지나 수치로 예상하기 때문에 현재 코로나19 대응 부실이나 인종차별 반대 시위 같은 상황적 요인인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간 제 예측에서 알 수 있듯이 각 시대별 상황적 변수들은 대선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시사: 바이든 후보가 패배한다면 가장 큰 요인이 뭘까요?
노포스: 민주당은 예비선거 초기때 부터 후보를 단일화해서 당 전체가 합력했어야 했어요. 제 모델대로라면 민주당 경선 후보들간 소모전이 흥행보다는 불리한 쪽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시사: 트럼프 대통령 당선을 예측하신 뒤 반응은요?
노포스: (웃음) 상당수의 분들이 트럼프 대통령을 비난하고 낙선할 거라 생각해요. 그러니 제 예측에 반발이 많죠. 차마 글로 쓸 수 없는 욕들도 있어요. 하지만 소신과 철학을 가진 분들의 생각이니 어떤 의견이든 존중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제 예측모델은 철저한 수치에 근거한 전망이에요. 감정은 요인이 될 수 없죠.

(이상 인터뷰는 스토니브룩 대학 신문 기사, 패치닷컴 기사를 바탕으로 재구성)  원문보기1   원문보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