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미군 한인 월급은

10524

꿈튜버꿈튜버 코너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걸 느낍니다. “유튜버 소개하는 거 재미있더라” “어떻게 그런 사람들을 찾아냈느냐”고 묻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건 그만큼 관심이 많다는 뜻 아닐까 하고 뿌듯하기도 합니다. 그 기대에 부응하겠다는 욕심에 더 열심히 ‘이야기가 있는’ 유튜버들을 찾으려 노력하게 됩니다. 43번째 주인공 역시 재미있는 유튜버입니다. 4년 전 육군에 입대한 1.5세 현역 군인으로 채널명은 ‘미군 달봉’이라고 합니다. 별명인지 본명인지는 모르겠지만 본인을 달봉이라고 소개하고 있으니 그렇게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군복에 박힌 성씨는 ‘민(MIN)’입니다. 그의 사연, 함께 들어보실까요.
유튜브 채널보기 Youtube

한국에서 군생활을 해보신 분들이 있다면 아마도 달봉씨의 영상들을 좀 더 재미있게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는 지난 2017년 입대부터 군에서의 일상을 일기처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보급부대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일반인들을 잘 모르는 재미있는 콘텐츠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군 기숙사 내부, 미군 부대 PX 쇼핑, 전투식량 먹방, 사격 현장, 부대 식당 투어, 사막에서의 훈련 등등 제목만 봐도 관심을 가질 만한 영상들입니다.

특히 그는 미군 입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한인들에게 영상을 통해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지원하는지부터 훈련소, 자대배치까지 과정을 본인 경험을 살려 자세하게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달봉씨에 따르면 모병관 면접 후 모의시험을 보고 실제 시험을 따로 본다고 합니다. 시험 과목이 10가지 정도 된다고 하네요.그리고 체력검사를 통과하면 선서를 하고 본인이 원하는 병과(직업)를 선택하면 입대 날짜를 받게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있게 본 영상은 육군 월급이었어요. 2020년 기준으로 훈련병(Private)의 월급은 1733달러라고 합니다. 이등병(Private Second Class)은 1943달러, 일등병(Private First Class)은 연봉으로 최대 2만7634달러 정도까지 받는다고 해요. 어떤가요? 생각보다 적다고 보시나요? 그런데 여러 혜택들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가족이 있다면 주택 보조비로 월 2000달러 정도가 나오기도 한다고 해요.

달봉씨는 입대 2년만인 2019년 계약을 연장했습니다. 육군 복무 재계약 기간은 3년씩 한다고 합니다. 흔히들 ‘군대에 말뚝박다’는 표현처럼 3년은 꼼짝없이 군생활을 해야 하는 거죠. 재계약을 하면서 본인이 근무하고 싶은 지역을 고를 수 있다고 해요. 그는 일본 오키나와를 선택했습니다. 코로나19로 세상이 닫히기 직전인 지난해 2월 오키나와로 파병돼 현재도 그곳에서 영상을 만들어 올리고 있죠. 오키나와 근무 환경은 예상보다 편하진 않다고 합니다. 가는 길부터 험했다고 해요. 애틀랜타에서 시카고로, 다시 시애틀에서 일본 본토로 날아가 국내선으로 오키나와까지 20시간 넘게 비행기를 타야 했죠. 또 오키나와의 미 육군 부대 규모가 작아서 미국 부대에 비해 기숙사 방 크기가 무척이나 좁고 주방이나 화장실도 복도에 있는 공용을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파병 초기엔 일본어를 몰라 일상 생활이 불편했지만 1년이 지난 지금은 이곳저곳 여행을 다니면서 일본에 차차 적응해가고 있다고 합니다.
육군 상병 달봉씨의 오키나와 복무, 한인들도 함께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