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알못’을 위한 유튜버

1074

#자동차 공학자 #정비사 #차알못 교사

꿈튜버제 차가 요즘 말썽입니다. 소음들이 여기저기서 들려서 벌써 몇 차례 정비 서비스를 받았지만 문제점을 고치지 못하고 있죠. 저처럼 차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에게 유익한 한인 유튜버가 있어 60번째 주인공으로 소개합니다. ‘자동차 미생’이라는 채널을 운영하는 분인데요. 현직 자동차 개발자로 정비 자격증까지 취득해 이론과 현장경험을 통해 차량 문제에 대한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풀어주고 있습니다. 자동차 미생님의 채널속으로 함께 들어가 보실까요.
유튜브 채널보기 Youtube

채널명중 ‘미생’은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는 바둑용어가 아닙니다. ‘미국 인생’의 줄임말이죠. 자동차 미생님은 자동차 공학을 전공하셨는데요. 미국에서 일하면서 자동차를 연구하고 만드는 게 꿈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회사를 관두고 미국에 이민와 차량 관련 업체에서 제 2의 인생을 꾸리고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미생님은 3년전부터 유튜브를 시작하셨는데요. 채널이 본격적인 인기를 얻게된 건 1년이 지나면서부터라고 합니다. 처음엔 미국에 적응하는 일상의 ‘미생’을 콘텐츠로 만들다가 본인의 전공을 살려 에어필터 교환법 영상을 올렸더니 구독자 수가 급증하게 됐고, 그뒤로는 목표가 분명해졌죠. 바로 ‘현직 개발자가 들려주는 자동차 이야기’입니다.

자동차 미생님의 콘텐츠에는 일반인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들로 꽉 차 있습니다. 다른 유튜버들도 자동차 정비를 주제로 영상을 올리긴 하지만 이론을 바탕으로 한 정비 영상은 찾기 어렵죠. 미생님은 기어, 벨트, 엔진, 노이즈, 브레이크 등등 다양한 파트를 10여 년간 연구하고 고쳐온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차알못(차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V6엔진과 4기통 엔진 뭐가 다른가’에서 “V6엔진은 6개 피스톤이 V자 모양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라고 그림까지 그려 소개하죠. 또 브레이크 소음을 4가지 종류로 나눠 각각의 원인을 알려주기도 하고요. 이 외에도 ‘새 타이어 교체는 앞뒤 어느 바퀴부터 먼저해야하나’, ‘신차 vs 중고차 구입시기’ 등 콘텐츠들은 제목만봐도 ‘클릭’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이외에도 라이브방송을 통해 실시간으로 구독자분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기도 합니다.

미생님의 콘텐츠에는 자동차 문제점 해결법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업계의 전반적인 동향까지 알려주죠. 예를 들어 자율주행 라이다, 수소전기트럭, 현대 전기차 아이오닉 등 최신 기술이 탑재된 차량들에 대한 소개도 빼놓지 않습니다. 자동차 미생님은 채널 홍보에서 본인의 철학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 강의는 원래 비싸지만 다 무료입니다. 지식은 나눌수록 좋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