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배우 남동생, LA 공무원 유튜버

4690

꿈튜버혹시 공무원을 꿈꾸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오늘 꿈튜버 주인공이 아마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딜리전스 마이클(DiligenceMichael)’이라는 채널을 운영하고 계신 마이클 이씨입니다. 딜리전스는 우리말로 성실, 근면이라는 뜻입니다. 채널명을 해석하면 ‘성실한 마이클’ 정도가 되겠네요. 현재 LA시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는 이씨의 주요 콘텐츠는 ‘공무원 길라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채용정보는 물론이고 시험부터 면접까지 공무원직 구직자들이 궁금해할 내용들을 쉽게 소개하고 있죠. 이씨의 채널속으로 함께 들어가볼까요.
유튜브 채널보기 Youtube

이씨는 지난 2007년 LA시 위생국에 취직했습니다. 그전 8년간 일반회사에 다니다가 31세에 공무원이 됐다고 합니다. 현재는 LA국제공항 근처 엘세군도 해변의 하수처리장에서 근무중입니다.
15년차 공무원인 이씨가 공무원직을 강추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연금’입니다. 근속 10년을 채우면 은퇴 이후 근무 연차에 따라 꼬박꼬박 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또 무엇보다 자기 시간을 눈치보지 않고 쓸 수 있는 것도 강점입니다. 매년 11일 정도 되는 연방휴일에 정기휴가 10일와 병가 10일을 합하면 거의 한달 정도를 쉴 수 있다고 합니다. 처음 입사해서 상사가 3주 넘도록 회사를 나오지 않아서 그만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가족과 유럽으로 4주간 휴가를 떠났었다고 합니다. 일반 회사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긴 휴가죠. 가족들과의 시간을 삶의 우선순위로 삼는 분들에겐 최고의 직장이라고 하네요.

이씨는 나이 때문에 공무원 도전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추천 연령을 ‘40대 후반’이라고 했습니다. 직업 특성상 다이내믹한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40대 후반에 도전해도 늦지 않다는 말입니다. 정부직은 나이, 성별, 장애 등으로 채용에 차별을 둘 수 없기 때문에 지원을 두려워할 필요없다고 합니다. 이씨는 지원 시기에 대해 ‘지금 바로!’를 항상 되풀이하는데요. 이유는 베이비붐 세대들이 향후 10년내 은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이씨는 “앞으로 10년내 최소한 공무원직 3분의 1 정도가 은퇴해야 하는 나이”라면서 인력 충원이 계속 필요하다고 귀띔했습니다. 이씨가 공무원을 준비한 기간은 18개월이었다고 합니다. 공무원이 되고 싶은 분들에게 필요한 건 한가지 밖에 없다는데요. 바로 ‘의지’입니다.

이씨를 소개하는 또 다른 이유는 ‘뜻밖의 가족’ 때문입니다. 여배우 이아현씨가 이씨의 작은 누나라고 해요. 지난 2019년 이씨가 한국을 방문해 이아현씨 집에서 함께 지내며 찍은 동영상도 올려져있습니다. 동영상 보기

이씨 가족은 90년대 후반 미국으로 이민왔습니다. 그때 이씨는 아직 어렸었는데 이아현씨가 본인을 키우다시피 했다고 합니다. 이씨는 예전에 방송에 출연해 “누나가 거의 두 번째 엄마”라고 애틋한 감정을 드러내기도 했죠.
이아현씨는 얼마전 ‘금쪽상담소’에 출연해 세번의 이혼으로 인한 아픔을 고백했죠. 그리고 입양한 두딸을 키우는 싱글맘으로서의 고민을 눈물로 털어놓기도 했습니다.

이씨는 본인 소개란에 ‘꿈’을 이렇게 적었습니다.
저의 꿈은 ‘성장의 아이콘’ 이 되는 것입니다.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인생의 새로운 책을 펼쳐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도전에 주저하지 않고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며 새로운 배움에 감사하며 실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일생 동안 멈추지않고 성장을 해도 성장의 끝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성장이 멈추면 몸과 마음이 나태해 질 것이고 삶은 퇴보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구독자님들과 함께 꿈을 현실로 만들어 나아가는 영상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씨의 꿈, 한인들도 함께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