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찰들이 받는 연봉은?

16515

#경찰도 유튜버 #현직 LAPD 한인 경관 

꿈튜버꿈튜버가 무슨 뜻인지 다들 아시죠? ‘꿈나무 유튜버’의 줄임말입니다. 코너명에서 짐작하시겠지만 유익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한인 유튜버들을 소개하고 있죠. 매주 1명씩 선정해왔는데요, 이번 주 19번째 주인공 역시 콘텐츠가 톡톡 튀는 분입니다. LA경찰국(LAPD) 현직 한인 경관이에요. 이름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미국경찰 Officer Lee’라는 유튜브 채널명으로 보건대 이씨임은 분명한 듯 합니다. 이 경관을 만나볼까요.  Youtube 

이 경관은 유튜브를 지난달부터 시작했습니다. 한 달 정도밖에 안된 새내기 유튜버여서 아직 구독자는 600여 명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그를 소개하는 이유는 두말할 것 없이 현직 경찰이라는 직업 때문입니다. 유튜브상에서는 올해 미국 경찰에 대한 콘텐츠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미네소타에서 흑인 조지 플로이드가 경관의 무릎에 목을 눌려 숨지면서부터입니다. 경찰 공권력 남용 현장을 고발하는 유튜버들이 속속 생겨났죠. 긍정적인 현상이긴 합니다만 소수의 나쁜 경관들 때문에 왜곡된 이미지로 경관들이 조명되는 경우도 상당수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경관의 유튜브 방송은 순찰 경관 입장에서 애로사항을 전달할 수 있는 창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관은 유튜브 첫 번째 동영상에서 미국 경찰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해 유튜브를 시작했다고 했습니다. 댓글에 질문을 주면 최선을 다해서 답변해드리겠다고도 했죠.
23일 현재까지 10개의 동영상을 올렸는데요. 경찰이 되는 방법, 경찰 연봉, 경찰 근무 장비, 경찰 순찰차량, 경찰에 잡혔을 때 하면 안 되는 행동 등을 10분 내 영상으로 만들었죠. 특히 본인 경험을 바탕으로 경찰이 되는 방법을 A부터 Z까지 자세히 소개한 영상은 경찰을 꿈꾸는 한인 청년들 입장에선 정말 유익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경찰 연봉을 주제로 한 영상도 흥미롭습니다. 저도 자세한 액수는 처음 알았습니다. 경찰학교에서 6개월간 훈련받는 동안은 6만7546달러, 경찰학교 졸업후 1년 루키경관 시절엔 7만1242달러, 2년차부터 대학 졸업자는 7만6379달러라고 하네요. 이 경관에 따르면 15년된 그의 상사가 받는 연봉은 15만달러라고 합니다. 또 각종 혜택도 좋은 편인데요. 특히 은퇴 후 생활이 보장됩니다. 근속 20년 채우면 최고 연봉의 50%, 근속 25년은 75%, 그 이상은 90%를 죽을 때까지 받는다고 합니다.
 
이 경관이 가장 최근 올린 콘텐트는 지난 22일자 동영상입니다. ‘미국 경찰의 하루’라는 제목으로 본인의 하루 일과를  찍었죠. 오후 6시30분에 출근해 새벽 6시30분에 퇴근하는 12시간 밤샘 근무 기록입니다.
영상 마지막 장면이 인상적입니다. 남들 출근하는 시간에 귀가해 샤워한 뒤 피곤함에 지쳐 그대로 침대에 쓰러지는 장면을 찍었죠. 이 경관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착한 경찰’들이 많이 소개되길 바랍니다. 한인들도 함께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