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튜버 Top10, 구독자 80만명 폭증한 1위는

2941

꿈튜버2021년 꿈튜버 첫 시간은 지난해 소개해드렸던 한인 유튜버들이 얼마나 더 성장했는지 말씀드리려 합니다. 2020년에 총 19명의 유튜버를 뉴스레터에 담아 보내드렸어요. 이중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톱 10 유튜버들을 정리해드릴게요. 꿈튜버 코너가 한인 유튜버들을 널리 알리는데 목적이 있는 만큼 이들의 성장은 곧 꿈튜버 코너의 성장을 뜻하기도 합니다. 영광의 주인공들을 다시 소개합니다.

①영향력 1위 한국계 유튜버 

1위는 한국계 게임 해설자(gamer-commentator)인 마크 피시배크(31)씨입니다. 지난 10월 꿈튜버 코너에 소개했을 당시 구독자가 2710만명이었는데요, 2개월 남짓 기간 동안 무려 80만명이 늘어 거의 2800만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그는 유튜브에서 ‘마키플라이어(Markiplier)’라는 이름으로 유명합니다. 2017년 포브스지가 뽑은 전세계 영향력 있는 게임 해설자 톱 10중 1위에 선정되기도 했어요. 미군이셨던 아버지 클리프튼(2008년 작고)씨가 한국 주둔중 만난 어머니 선옥(56)씨 사이에서 2남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첫 8개월간 그는 몇십불밖에 벌지 못해 빚더미에 앉았죠. 하지만 단 2년 만에 그의 채널에는 수백만명의 구독자가 몰리게 됩니다. 그를 스타덤에 오르게 한 동영상은 공전의 히트를 친 공포 온라인 게임 ‘프레디의 피자가게(Five Nights at Freddy’s)’를 플레이하면서 해설한 17분짜리 영상이에요. 무려 6000만 명이 이 영상을 지켜봤죠. 유튜버로 그가 버는 연수익은 1500만달러에 달합니다. 성공한 그는 나눔을 실천해 귀감이 되고 있어요. 2017년 한해에만 수차례 게임 생중계로 모은 300만달러를 비영리단체에 기부했습니다.
똑개비뉴스

②망치아줌마

지난해 9월 두 번째 꿈튜버로 소개해드렸던 원조 한식 요리 유투버 ‘망치(Maangchi) 아줌마’가 2위에 올랐어요. 김광숙(영어명 에밀리ㆍ63)씨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지난 3개월 사이 32만 명이 늘어나 521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2007년 쉰의 늦은 나이에 유튜브를 시작해 유튜버 스타 반열에 오른 그녀는 영어가 매끄럽진 않지만 에너지 넘치는 말투와 제스처로 한인 주부들에게 누구나 유튜버 스타가 될 수 있다는 꿈을 심어준 분입니다. 2015년 뉴욕타임스는 그녀를 미국 가정식의 전설인 줄리아 차일드에 비유해 보도하면서 주류 스타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똑개비뉴스

③교사 대신 유튜버 만화가

3위는 한인 2세 여성 유튜버 에밀리 심(25)씨입니다. 11월에 소개한 이래 2개월 사이 구독자가 9만명 늘어 260만명을 넘어섰죠. 그녀의 콘텐츠는 독창적입니다. 얼굴을 드러내지 않고 본인이 그린 애니메이션에 목소리를 입힌 동영상을 만들어 올리고 있습니다. 디지털 만화가 혹은 애니메이션 작가로 불리죠. 유튜브상에서는 ‘에미리추(Emirichu)’라는 예명으로 동명의 채널을 운영중입니다. 본격적으로 유튜브를 시작한 지 3년밖에 되지 않았는데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구독 대상이 좁은 ‘만화’ 콘텐츠임을 감안하면 대단한 인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똑개비뉴스

④일곱남매 키우는 한흑 커플

범상치 않은 한인 대가족이었죠. 조 이(Joe Leeㆍ34)씨와 흑인 아내 앨리나 메이즈(Alena Mazeㆍ35)씨 부부, 그리고 일곱자녀의 평범한 일상을 담은 동영상이 주류사회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채널명은 두 부부의 성을 딴 MAZELEE인데요. 지난 9월 소개한 뒤 구독자수가 7만명 늘어나 197만명이 지켜보고 있어요. 이씨 부부의 유튜브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서로 다른 문화적 뿌리를 가진 남녀가 가정을 이뤄 상대를 이해해가는 과정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메릴랜드에서 태어난 한인 2세인 이씨는 사진작가인 예술인입니다. 아내 메이즈씨는 조지타운대학에서 이론수학(Pure Mathematics)으로 석사학위를, 매릴랜드대학에서 조사방법론(Survey Methodology) 박사학위를 받은 수학자에요. 질병통제센터(CDC)에서 근무하기도 했습니다.
똑개비뉴스

⑤‘먹방 스타’ 1.5세 한인 여성

5위는 LA의 한인 1.5세 스테파니 수(24)씨입니다. 그녀는 일명 ‘먹방(먹는 방송)’으로 유튜브에서 일약 스타가 됐습니다. 한국에서 인기를 끈 먹방을 그대로 도입해 미국인들에게 알렸죠. 그녀는 카메라 앞에서 라면 등 분식부터 고기, 랍스터까지 엄청난 양의 음식을 쌓아놓고 먹으면서 유명한 범죄사건이나 미스테리 스토리들을 이야기합니다. 235만 명이었던 그녀의 구독자수는 4만명이 늘어나 240만명을 육박하고 있습니다.
똑개비뉴스

⑥자바시장 딸, 최고 영향력 인물로

6위는 한인 2세 여성 젠 임(30ㆍ한국이름 임도희)씨에요. LA서 나고 자란 토박이인 임씨는 패션뷰티 전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무 살 때부터 유튜브를 시작해 10년째를 맞고 있죠. 그녀를 소개하는 첫 번째 이유는 다수의 LA한인들이 종사하고 있는 패션 디스트릭트 ‘자바시장’이 낳은 유명인사라 친숙하기 때문입니다. 부친이 자바에서 매뉴팩처 업체를 운영하셨으니 유년시절부터 패션에 친숙할 수밖에 없었겠죠. 2017년 포브스지에 패션부문 ‘최고 인플루언서(top influencerㆍ영향력있는 인물)로 선정될 정도로 주류에서 주목하고 있는 유튜버입니다. 구독자수는 282만명에서 285만명으로 3만명이 늘었어요.
똑개비뉴스

⑦백인 한글 선생님 빌리

7위에 오른 분은 10위내 유일한 비한인 유튜버입니다. 한글을 영어로 쉽게 가르치는 백인 남성인 ‘빌리’라는 친구에요. 채널명은 ‘Learn Korean with GO! Billy Korean’ 입니다. 빌리를 소개하는 이유는 영어가 더 편한 한인 2세들이나 비한인들에겐 최고의 한글 선생님이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한글을 배우면서 겪은 어려운 경험을 바탕으로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고 있어요. 만약 자녀들 한글 교육을 고민하고 계신 학부모님들이 계시다면 빌리 채널 구독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구독자수는 28만6000명에서 2만4000명이 늘어 3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똑개비뉴스

⑧엄마와 세계여행 2세 여성

8위는 한인 2세 오미나(32)씨입니다.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난 그녀는 말 그대로 ‘한국에 대한 모든 것’을 유튜브로 전하고 있습니다. 채널 ‘달콤하고 맛있는 TV(sweetandtastyTV)’에서 한국어, 한식, 한국 명소 등 코리아 홍보에 힘쓰고 있죠. 포브스지는 지난해 미국내 한국어 배우기 열풍을 소개하는 기사에서 그녀를 인터뷰하기도 했습니다. 그녀를 소개하는 이유는 미국에서 태어난 한인 2세이면서도 코리안이라는 정체성을 잃지 않고 오히려 ‘한인’이라는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LA의 디자인예술대학인 오티스칼리지를 졸업한 그녀는 건축회사를 다니다 그만두고 전업 유튜버가 됐유튜브는 2008년부터 12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2개월 사이 구독자수는 1만명 늘어난 117만명입니다.
똑개비뉴스

⑨‘우연한 행복’ 켄 PD

9위는 톱10 유튜버중 유일하게 우리말로 유튜브 방송을 하는 분입니다. 요즘 LA에서 ‘동네연예인’이라고 불릴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는 ‘우연한 행복’이라는 뉴스 채널의 켄 PD에요. 본명은 노진(영어명 케네스ㆍ49)씨입니다. 노진씨를 소개하는 이유는 짧은 기간 내에 큰 인기를 얻고 있어서에요. 코로나19로 우울하던 상황에 방송이 우연한 행복이 됐다고 해요. 주변에 영어가 미숙한 분들이 코로나 확산 상황을 좀 알려달라고 수시로 물어보더랍니다. 일일이 다 전화해주기 어려워서 영상으로 설명해주면 주변분들이 더 편하게 볼 수 있겠다 싶었데요. 그렇게 3월17일 첫 방송을 시작했죠. 방송 시작 3주 만에 구독자수 2만명을 넘었다고 해요. 현재 구독자수는 지난 9월보다 7000명 늘어나 5만2000명이라고 합니다.
똑개비뉴스

⑩만능 엔터테이너 메건 리

마지막 유튜버는 LA에서 태어나 자란 2세 한인 여성 가수이자 배우입니다. 싱어송라이터로 잘 알려진 메건 리(한국명 혜린ㆍ24)인데요. 본인 곡은 물론 유명가수들의 노래를 멋지게 소화한 동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채널명은 ‘hellomeganlee’에요. 메건 리를 소개하는 이유는 앞으로 주류 무대에서 큰 활약이 기대되는 엔터테이너이기 때문이에요. 아마 이미 그녀를 알고 있는 한인들도 있을 겁니다. 10살 때 가수로 데뷔해 버라이즌 등 TV 광고모델로 활약했고 14세에 한국의 오디션 프로그램인 위대한 탄생에서 얼굴을 알렸죠. 그녀의 재능은 유튜브에 올린 노래 영상에서 가장 빛을 발합니다. 구독자수는 그동안 28만5000명에서 1000명 늘었네요.
똑개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