괌의 한인들 최다 종사 업종은..

8336

#괌 한인 #뭐먹고 사나 #최다 업종은

꿈튜버꿈튜버 50번째(유튜버 50명 모았다!) 주인공은 괌에 사는 분입니다. 오세아니아 북마리아나 제도 아래 위치한 아름다운 섬이죠. 괌은 1900년에 미국이 차지한 뒤 자치령으로 속해있습니다. 그래서 국가 원수는 미국 대통령이지만 괌 주민에게는 본토 대통령 선거권이 없습니다. 대신 주민들이 선출한 주지사가 자치관할하고 있죠. 미국령이라고는 해도 본토와는 많은 것들이 다르다고 합니다. 괌에 15년째 거주하고 있다는 주인공은 스스로 ‘괌을 콘텐츠로 한 최초의 한인 유튜버’라고 합니다. 괌의 최신 소식과 볼거리 먹거리 등을 소개하고 있죠. 채널명은 ‘괌을 이야기하는 괌피디 아저씨’입니다. 성함을 따로 밝히지 않으셔서 편의상 ‘괌피디’라고 하겠습니다. 괌 이야기 한번 같이 들어볼까요.
유튜브 채널보기 Youtube

괌피디는 3년 전부터 유튜브로 괌을 알리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괌에 대한 콘텐츠가 없어서”였다고 합니다. 물론 잠깐 여행왔다가 후기를 남기는 분들은 있지만 현지에 사는 한인의 입장에서 괌의 속살을 알려주는 유튜버가 없어서 용기를 냈다고 하네요. ‘있는 그대로의 괌’을 소개하는 채널에는 볼거리들이 많습니다. 괌 이민, 유학, 한달살기 등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들을 전하고 있죠.
그중에서도 제 눈길을 끈 동영상이 있었는데요. 현지 한인들이 어떤 업종에 가장 많이 종사하는지 톱10 업종을 꼽았습니다. 한인업소록을 참고해 꼽은 나름대로 객관적인 통계였죠. 미주중앙일보도 얼마 전까지 같은 방법으로 한인 업종을 조사해 기사화했었습니다.

자 그럼, 괌의 한인 최다 종사 업종은 뭘까요. 예상 외의 결과였습니다. 10위부터 1위까지 차례로 소개하면 이렇습니다. 10위 세무회계사 8개 업소, 9위 부동산 10개 업소, 8위 렌터카 업체 11개(괌피디께서는 최소 15개를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적었다고 합니다), 7위가 미용실 19개, 6위가 여행사로 23개였습니다. 공동 4위가 술을 파는 주점과 자동차 바디샵으로 각 30개 업소, 3위가 식당 60개였다고 합니다.
1위와 2위가 남았는데요. 무슨 업종인지 짐작 가시나요?
2위부터 말씀드리면 한인 마켓인데요 괌 전역에 125개가 있다고 합니다. 1위는 개인적으로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업종입니다. 건축업이라고 해요. 무려 140개 업체가 등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괌의 한인들은 의례 관광업에 대부분 종사할 것이라는 생각은 외부인들의 편견입니다.

현지 한인 소식과 함께 괌피디가 자주 언급하는 주제가 있습니다. ‘괌에서 지켜야 할 에티켓’입니다. 꼴불견 한인 여행객들이 의외로 많다고 해요. 사실 괌뿐만 아니라 미국 어디에 여행가던 지켜야 할 예절들입니다.
먼저, 괌의 주유소에서 셀폰 사용은 불법이라고 합니다. 또 괌은 모든 도로가 주정차 금지구역이라고 합니다. 경치가 아름답다고 아무 데서나 차를 세워두는 한인 여행객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한인들 특유의 부끄러운 행동들이 있는데요. 귀엽다고 남의 아이를 무턱대고 만지지 말 것, 식당에서 ‘어이’ ‘아줌마’ 등 큰 소리로 종업원을 부르지 말 것, 공공장소에서 신발 벗고 양반다리로 의자에 걸터앉거나 흡연금지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장면 등을 꼽았습니다.

괌피디의 유튜브 채널엔 다소 불편한 지적들도 있지만 아름다운 풍광들 역시 가득합니다. 그의 ‘괌 리포트’ 함께 응원해주세요.